본문 바로가기
English

토익에서 알맞은 동사 고르는 팁(feat. 수/태/시제)

by 공대생Y 2022. 9. 26.

안녕하세요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랜만에 어학 공부입니다.

 

저번에는 동사 자리인지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았죠, 이번에는 그에 알맞은 동사 형태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 여기에서 눈치 채셨겠지만 동사에는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우선 동사의 형태부터 차근차근 짚어 보겠습니다.

 

자리에 알맞은 동사를 고르기 위해 고려해야할 3요소

1. 첫번 째로  동사의 수 일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동사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보통 단수 주어 뒤에 들어오는 동사는 동사원형 뒤에 s를 붙입니다. 그리고 복수 주어 뒤에 들어오는 동사는 그냥 동사 원형만 써주는 것이죠.

단수 주어 뒤에 들어오는 동사 동사원형 + s  (be동사, 동사의 미래, 과거형 등 특수한 동사 제외)
복수 주어 뒤에 들어오는 동사 동사의 현재, 미래, 과거형

 

2. 두번 째로 동사의 태 일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어의 동사에는 여러 형태가 존재합니다. 그 형태에 따라 해석이 판이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럼 동사의 여러 형태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형태 기본형 진행형 완료형
능동태(주어가 직접 행동을 할때) 현재, 미래, 과거형 동사 be ~ing have p.p
수동태(주어가 행동을 당할 때) be p.p(과거 분사) be being p.p have been p.p

동사의 미래나 과거형의 경우에는 세 번째로 알려드릴 시제 일치 파트에서 알아보도록 하고, 우리는 먼저 p.p(과거분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분사는 동사가 형용사적 성질을 가지도록 활용된 형태입니다. 과거분사는 과거에 일어난 동작, 즉 이미 끝난 행동을 설명하는 친구이죠.

자 동사를 주체가 누구냐(수동/능동 나누는것)에 따라 나누는 것뿐만 아니라, 그 동사가 일어나는 중인지(진행형), 이미 끝났는지(완료형), 그냥 진행이나 완료를 강조하지 않고 말하는지(기본형) 나누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차후 자세히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3. 마지막으로 동사의 시제일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연히 우리 한국어도 ~했다, ~할 것이다.로 표현되는 문장들이 있듯이 영어도 비슷한 용도로 쓰이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영어에는 수많은 동사들이 있고, 그 동사들마다 과거형도 각각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어쩔 수 없이 암기가 필수입니다. 대부분 동사들에 -ed를 붙여 만들기도 하지만 워낙 예외가 많아서(많이 쓰이는 동사들도 예외가 많습니다) 꼭 암기를 해주셔야겠습니다.

 

알맞은 동사를 찾을 때 팁

문제를 풀 때는 앞서 말씀드린 3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알맞은 답을 고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를 조금 더 빠르고 정확하게 풀기 위한 소소한 팁이 있는데요 바로 3요소를 볼 때 수/태/시제 순으로 맞추어 보는 것입니다.

보통 수학 문제나 다른 시험문제를 풀 때 쉬운 거 먼저 풀자!라고 흔히들 이야기하는데요 동사 자리를 찾을 때도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3요소 중 가장 빠르고 쉽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수 일치입니다. 주어 자리만 찾아서 주어를 확인하고, 알맞은 동사인지 판단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태 일치, 시제 일치는 어느 정도의 해석이나 뉘앙스, 힌트가 되는 단어들을 조합하여 알아보는 것입니다. 그 힌트들이 태 일치에 더 많기 때문에 시제보다 태를 먼저 보라고 하는 것이죠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을 방치한 채로 다른 어려운 것들을 먼저 판단하기 시작하면 빨리 풀 수 있는 문제도 돌아가게 돼버립니다. 토익은 시간 싸움이 중요한 만큼 이런 사소한 차이가 점수에 크게 와닿는 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