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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광고의 유형_Paid Media_인터넷

by 공대생Y 2023. 6. 15.

오늘은 Paid Media에 대한 유형 중 인터넷 유형을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광고 방식에 대한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Digtal Ad의 유형- 인터넷 광고

- 배너광고: 웹사이트 내에서 정적인 이미지나 텍스트 광고물을 사용하여 홍보하는 광고 방식. 보통 웹사이트의 상단, 하단, 사이드바 등에 노출됩니다. 예를 들어, 포털사이트의 메인 페이지 상단 부분에 배치된 광고가 이에 해당합니다.

  • 고정형, 애니메이션형, 마우스on 확장성
  • 배너광고 자체로 인지도 효과(Briggs & Hollis, 1997), 클릭 유도

 

- 검색광고: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는 광고 방식. 사용자 검색 키워드와 연관된 광고가 노출되며, 매우 정확한 타기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스마트폰"이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하면,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핸드폰 제조사들의 광고가 노출됩니다.

  • 높은 구매 연결성, 광고 효과의 실시간 확인, 검색어 운영전략
  • 부정 클릭의 문제

 

- 동영상 인스트림 광고: 유튜브, 페이스북 등 동영상 콘텐츠 내에 노출되는 광고 방식.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하기 전, 중간, 후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자주 보이는 구글의 광고가 이에 해당합니다.

  • 네이버
  • 유튜브: Pre-roll(영상 전 노출), Mid-roll, Post-roll, 오버레이
  • 5초 skip 버튼

 

 

정리하면, 배너 광고는 노출 광고로 대중성이 높고, 검색광고는 타겟팅 정확성이 높으며, 동영상 인스트림 광고는 시각적 효과가 뛰어나지만 제작비용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한 게임 회사에서 신규 게임 출시를 앞두고 홍보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배너 광고가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에서 먹방 동영상을 자주 시청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식당에서는 동영상 인스트림 광고를 통해 효과적인 홍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각 광고 방식은 목적과 예산에 맞추어 계획되어야 합니다.

 

동영상 인스트림 광고의 특징 중 5초 skip 버튼에 대한 이야기를 짤막하게 해 보겠습니다.

이 5초 skip 버튼이 없다면 Forced exposure이 일어납니다. 이는 전통적인 광고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는 광고에 대한 짜증(perceived ad intrusiveness, Irritation)이 발생하게 될 것이고, 결국 광고를 회피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5초 skip 버튼으로, user control 요소를 제공하는 것이죠.

 

참고로, 동일한 동영상 콘텐츠를 보더라도 어떤 플랫폼에서 접했는지에 따라 이용자의 몰입도가 다르며, 이에 따라 광고효과가 차이가 난다.

 

다음은 일반 TV광고와 온라인 비디오 광고를 비교한 도표이다 <출처:IAB/Nielsen, 2012>

 

일반TV광고-온라인비디오광고비교
온라인광고-일반TV광고비교

해당 도표를 보면 일반 TV 광고보다 온라인 비디오 광고가 더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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