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증권 퍼스트 발행어음 매수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며칠간 실제로 받은 이자를 인증해보겠습니다. 한국투자증권 퍼스트 발행어음에 대한 설명은 저번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09.24 - [Money] - 폭락장에서 투자전략(feat. 발행어음)
폭락장에서 투자전략(feat. 발행어음)
안녕하세요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번 시간에 이어서, 폭락장일 때 비교적 안전하게 수익을 볼 수 있는, 더 지금이기에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금융상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02
soxl99.tistory.com
2022년 10월 12일 자로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3.0%로 인상했고, 그에 따라 한국투자증권 퍼스트 발행어음의 이율 역시 기존 2.550% 에서 3.050%로 인상되었습니다. 또, 2022년 10월 26일 자로 개인을 대상으로 한 발행어음이 3.55%로 인상될 예정입니다.(수시형 기준)
한국투자증권 퍼스트 발행어음 신청 방법
그럼 이제 실제로 발행어음을 신청해 보겠습니다. 각 증권사마다 자동으로 예수금을 샀다 팔았다 해주는 기능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저는 국내 주식뿐만 아니라 해외주식도 하고 있으므로 미연의 사태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 시작해봅시다.
발행어음에 투자할 금액 정하기
발행어음을 매수할 금액을 정하셔야 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수시형 발행어음 상품(매일매일 이자가 나오는 상품입니다. 수시형이기 때문에 만기 또한 하루 단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을 매수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예수금만 남겨두고 모두 발행어음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발행어음 매수하기
저는 2022년 리뉴얼된 한국투자증권 MTS(핸드폰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한국투자증권 MTS 실행
- 좌측 하단의 '메뉴' 탭 터치 후 금융상품 - 채권/RP/발행어음 - 발행어음 검색/가입 터치
- 2번의 내용이 복잡할 경우 우측 상단의 돋보기 모양에서 '발행어음'을 검색
- 매수하고 싶은 발행어음 선택
- 상품을 가입할 계좌 선택(예수금이 있는 계좌 선택)
- 투자금액 기입 후 확인
- 상품설명서, 발행어음약관, 투자자 확인사항 확인
- 신청 정보를 검토한 후 확인
주문이 접수되고, 체결이 완료되면 '나의 발행어음' 탭에서 현재 가지고 있는 발행어음, 그리고 그에 따른 이자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발행어음' 탭은 아까 선택했던 '발행어음 검색/가입' 탭 바로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못 찾겠다면 우측 상단에 돋보기 기 모양에 검색하면 되겠습니다.
한국투자증권 퍼스트 발행어음으로 받은 이자(7일간)
저는 근시일의 매매에 사용할 예수금을 제외한 금액이 400만 원 정도여서 400만 원어치만 매수했습니다. 400만 원의 3.050%는 122,000원입니다. 그것을 365일로 나누어서 지급하고 있으므로 하루에 약 334원의 이자를 지급받습니다.

발행어음 이자에 대한 세금
아쉬운 점은 발행어음으로 얻는 이자 역시 과표금액 14%의 소득세와 1.4%의 지방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일원 단위는 절삭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매일 아침 이자가 들어오기 때문에자면서 돈을 버는 기분이 좋고, 원금 손실의 위험이 적다는(증권사가 망하면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점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금리가 비싸진 지금, 그냥 은행에 넣어두는 것보다는 더 좋은 선택입니다.
댓글